지구를 살리는 기발한 생각 10저자 박경화출판 한겨레출판사 출시 2023.06.30.
![]()
아이를 낳기 전에는 사실 지구 온난화다, 공정 무역이다, 친환경, 기후 위기, 인권 등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이다.그러나 내가 사랑하는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이 모든 것은 인생의 중요한 골칫거리로 자리 잡게 된 것 같다.내 인생의 만족도보다는 아이의 삶이 더 안정적이고 잘 운영되는 것을 바라는 마음이 생긴 때문이라고 생각한다.그래서 어머니는 자신의 아이 때문에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분리 수거를 목숨, 공정 무역 커피를 마시면서 되도록 에어컨을 켜거나 에너지 등급이 낮은 가전을 사용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.그리고 이 모든 활동에 아이를 참여시키고 함께 고민하고 보다 안정적인 답을 찾느라 고민하고 있다.참으로 역설적으로 아이를 낳는 전에 나한테 기후 위기와 에너지 고갈, 쓰레기 문제, 재활용 문제는 누군가가 스스로 풀어 줄 줄 알았던 부분이었다.그러나 지금은 기후 위기로 제 아이가 좋아하는 과일의 작황이 좋지 않아 아쉬운 때에는 마음이 아프고 에너지 고갈에 의해서 나날이 높아지고 나가는 공공 요금과 에너지 요금을 보면서 제 아이가 앞으로 살아갈 세상이 더 깊어 가는 것을 슬퍼하고 있다.그리고 쓰레기 문제는 자식의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계하기 때문에 더 고민의 씨앗이 된 것 같다.이 책에서는 내가 고민하고 노력하고 무시했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가 실천하는 방법을 말했다.어떤 사람은 터무니 없는 말장난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오히려 책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질문에 간단한 답을 들을 수 있다.우리의 작은 노력이 나비 효과가 되고 결실을 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충실하게 만들어 주는 책이어서 아이와 함께 즐겁게 읽고 이 책에서 제시하는 과제를 하나라도 꼼꼼하게 해결하고자 노력하면 우리가 사는 지구는 지금보다 훨씬 깨끗하고 지속 가능하다고 믿는다.
아이를 낳기 전에는 사실 지구온난화다 공정무역이다 친환경이나 기후위기, 인권 등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.하지만 내가 사랑하는 아이를 낳아 키웠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은 삶의 중요한 골칫거리로 자리잡게 된 것 같다.내 삶의 만족도보다는 아이의 삶이 더 안정적이고 잘 영위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생겼기 때문인 것 같다.그래서 어머니는 자신의 자녀를 위해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분리수거를 명령하고 공정무역 커피를 마시며 가급적 에어컨을 틀거나 에너지 등급이 낮은 가전을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. 그리고 이 모든 활동에 아이를 참여시키고 함께 고민하며 보다 안정적인 답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.참으로 아이러니하게도 아이를 낳기 전에 나에게 기후위기나 에너지 고갈, 쓰레기 문제, 재활용 문제는 누군가 스스로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었다. 하지만 지금은 기후위기로 인해 내 아이가 좋아하는 과일 작황이 좋지 않아 안타까워할 때면 마음이 아프고, 에너지 고갈로 인해 나날이 높아져 가는 공공요금이나 에너지 요금을 보면서 내 아이가 앞으로 살아갈 세상이 더욱 어려워지는 것을 슬퍼하고 있다. 그리고 쓰레기 문제는 우리 아이의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계되기 때문에 더욱 골칫거리가 된 것 같다.이 책에서는 내가 고민하고 애써 외면했던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. 어떤 사람은 엉뚱한 말장난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오히려 책 속에서 내가 가진 질문에 대한 간단한 답을 들을 수 있다. 우리의 작은 노력이 버터플라이 효과가 되어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충실히 해주는 책이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즐겁게 읽고 이 책 속에서 제시해 주는 과제를 하나만이라도 꼼꼼히 해결해 나가려고 노력한다면 우리가 사는 지구는 지금보다 훨씬 깨끗하고 지속 가능할 것이라 믿는다.






![컴퓨터 그래픽 미세먼지에 농락당한 대한민국 [장재영의 미세먼지 이야기#20] 컴퓨터 그래픽 미세먼지에 농락당한 대한민국 [장재영의 미세먼지 이야기#20]](https://mblogthumb-phinf.pstatic.net/MjAxNzEyMzFfNDcg/MDAxNTE0NjUwODYyNjcy.oPIB_ap7kkZmzsVMUrAvkDmMrD0RDvuTqrJqLiafQp4g.Sq54NOi6dKK9IhPIACXGoecDwzg-zFK5p6eKNvWvT38g.JPEG.ladysjs/Cap_2017-12-30_08-28-29-580.jpg?type=w800)